각종정보/복지,정책,법

사회복지사 2급, 1급 자격증 따는 법 / 광고아님

웨다비 2021. 5. 8. 23:46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 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요즘 제 주변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대략 5년 전부터 미래 유망이 있는 직업을 꼽으라면 사회복지사가 단연 순위 안에 들곤 했죠. 근데 최근에 2021년도에도 조사한 자료들을 보니 아직도 유망 직업 목록에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 언제쯤 잘 나가는 직업이 되는 건데!!!!

  갑자기 화나서 죄송합니다. 저도 모르게 감정이 실려버렸네요. 그런 의미로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경로

1) 4년제 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전공 및 복수전공 졸업

  사실 취업 전선에서 이 방법이 제일 깡패 루트입니다. 4년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다른 방법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보다 전공과목을 더 많이 듣고, 심화 정보도 많고,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준비하게 됩니다. 현장에선 아무래도 2급보다는 1급을 훨씬 우대하기 때문에 큰 메리트가 있지만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계신 분들은 졸업요건 잘 맞춰서 듣다 보면 졸업과 동시에 2급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졸업요건은 각 학교 과 홈페이지나 사무실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2) 2년제 전문대 졸업 이상 + 사회복지사 2급 필수 17과목

  위에 1)번에서 언급한 사회복지학과 복수전공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전공이든 상관없이 2년제 전문대 졸업증 이상 가지고 있다면, 그리고 학교 다니시면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기 위해 필수로 들어야 하는 17과목을 들으셨다면 시험 없이 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전문대를 졸업하셨더라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필수과목을 모두 수강하신다면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17과목은 지정 16과목과 실습 1과목을 합친 걸 말합니다. 여기 위치에 계신 분들은 빠르면 1년 반 안에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3) 고졸 + 사회복지사 2급 필수 17과목 + 10과목

  여기가 제일 할 게 많고 어렵습니다. 이 위치에 계신 분들은 학점은행제로 총 27과목을 들으셔야 2급 자격증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는데 필요한 16과목+실습 1과목에 10과목을 더 들으셔야 합니다. 보통 2년~3년이면 따실 수 있으니까 절! 대!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1) 응시자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필수 과목 목록

  이렇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셨으면 1급 자격증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1)번에 있는 분들만 해당하고 2)번과 3)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실무 경험이 1년 이상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4년제 학사 학위를 갖고 2급 필수과목을 수강한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1급 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되며, 그렇지 않은 나머지 2년제 등의 방법으로 2급을 취득한 사람들은 실무경력 1년 이상이 있어야 1급 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됩니다.

2)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이루어져 각각 1교시 사회복지기초, 2교시 사회복지실천,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로 나눠집니다. 오전 9:30부터 1교시가 시작되고 오후 2:15에 시험이 종료됩니다. 3과목이라 별거 아니네? 하실 수도 있겠으나 저 1교시에 우리가 배웠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문제가 들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교시에는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이 있으며 3교시엔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법제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즉 3과목이 아니라 실은 8과목을 공부해야 한다는 뜻이죠. 학점으로 치면 24학점짜리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후들후들하죠?

  게다가 1급 시험은 국가고시라 수능처럼 매년 2월에 1회밖에 없습니다. 떨어지면 재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번 2021년 시험은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쉬워서 합격자가 역대급으로 많으나 본래 만만치 않은 시험입니다. 게다가 이번 연도에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감이 없잖아 있어 내년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각오를 단단히 하셔야 합니다.

정신나간 시험 시간...

  1교시에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역에서 25문제, 사회복지조사론에서 25문제로 총 50문제를 5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계산하면 1분당 1문제를 푸셔야 합니다.

  2교시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5문제, 사회복지실천론 25문제, 지역사회복지론 25문제가 출제됩니다. 총 75문제에 75분이 주어지므로 역시 분당 1문제를 풉니다.

  3교시는 사회복지정책론 25문제, 사회복지행정론 25문제, 사회복지법제론 25문제로 2교시처럼 75문제에 75분이 주어집니다. 다만 3교시는 4년제 학생들도 까다로워하는 정책론, 행정론, 무엇보다 대마왕 법제론이 뭉텅이로 나오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하셔야 합니다.

3) 합격기준

  합격 기준은 1교시부터 3교시까지 보는 모든 문제 총 200문제에서 120문제 이상 맞춰야 하며 각 과목 기준 과락이 없어야 합니다. 과락기준은 1교시는 20점 이상, 2교시는 30점 이상, 3교시는 30점 이상 맞추셔야 합니다. 즉 합격을 위해서는 1교시 30점 이상, 2교시, 45점 이상, 3교시 45점 이상 맞아야 합니다.

과목 과락 기준 최소 합격기준
1교시 사회복지기초 20점 30점
2교시 사회복지실천 30점 45점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30점 45점

4) 공부방법

  저 같은 경우는 책으로 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도 있어서 자료들도 같이 확인하며 추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굳이 안 그래도 됐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와 관련된 책은 서점에 많으니 여러 개 훑어보시면서 자신에게 잘 맞는 책을 찾길 바랍니다. 굳이 책 추천을 해드리지 않겠습니다.

  기출문제집은 굳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가가 제공하는 큐넷 홈페이지에 가면 이미 기출문제와 답지가 제공되고 있으니 비싼 책값은 맛있는 거 사드시고 프린트해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먼저 개념집으로 개념을 잘 암기하고 이해하고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파악하기 위해 기출문제집을 풉니다. 문제를 풀고 나서 왜 틀렸는지, 본인이 어떤 개념이 부족한지 체크하고 각 선다를 오답노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실습

  실습은 최소 1회 이상 하셔야 합니다. 그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조건이거든요. 그런데 기존에는 120시간만 이수하면 됐으나 2020년부터 변경되어 160시간 이상 실습을 완수하여야 합니다. 간혹 법이 바뀐 걸 잘 모르거나 실습기관 사정으로 160시간 미만 진행할 수도 있으니 실습생 모집 공고를 잘 살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4. 드리고 싶은 말씀

  확실히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타 전문직 자격증들에 비해 취득이 쉽고 접근성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시면서 내가 왜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지 많은 고민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만해 보이는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선정되어 있는 이유는 사회복지사만이 할 수 있는 업무가 분명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봉사활동처럼 남을 돕는다거나 하는 일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복지를 연결해주는 능력은 기본이거니와 그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보다 더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함께 고민하며 나아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대표적인 가치 창출 직업입니다. 그 말인즉슨 타인뿐만 아니라 본인을 위한 발전이 곧 시너지를 이뤄 함께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전문 직업입니다.

  아마 공부와 함께 깊게 생각해보시면 자동적으로 면접 준비도 되실 겁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